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강에 좋은 단백질, 우리 몸의 득과 실은?

반응형

몸에 좋은 단백질의 기능은?

다이어트하면 생각나는 것은 운동과 단백질을 빠뜨릴 수 없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물질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 몸에서 여러 형태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바로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 주는 콜라겐,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의 기능인 항체, 우리의 몸 깊숙한 곳까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구성하는 것이 바로 단백질의 대표적인 기능이다. 또한 단백질은 체내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탄수화물 대신에 에너지를 생산해주기도 하며 머리카락, 손톱, 발톱을 자라게 해 주고 호르몬이나 효소를 만드는 등 수많은 일을 담당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동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VS 동물성 단백질

단백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다. 동물성 단백질은 말 그대로 동물의 단백질로 우리가 섭취하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와 달걀과 우유, 생선과 조개 및 어패류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다. 식물성 단백질은 콩이나 곡류 및 견과류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라고 보면 된다. 단백질을 두 가지로 나누는 이유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에 대해 알아야 이해하기 쉽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 수 없거나 만들더라도 만들 수 있는 양이 너무 적어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하는 아미노산을 말한다. 비필수 아미노산은 필요 없는 아미노산이 아니라 다른 아미노산을 재료로 우리 몸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꼭 음식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이라는 뜻이다.

같은 양의 단백질일 경우 동물성 단백질에 필수 아미노산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동물성이냐 식물성이냐를 구분하는 것이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다고 해서 동물성 단백질만 먹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동물성 아미노산을 먹을 때에 지방도 같이 먹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의 비율을 적절하게 맞춰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의 득과 실

단백질 섭취를 균형있게 해 주면, 우리 몸의 근육과 피부의 콜라겐형성에 도움이 되며,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받아 성장기인 시기에는 성장에 도움을 주며, 좋은 면역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결핍이 된다면 성장저하 및 빈혈, 면역력 저하가 올 수 있으니 나에게 맡는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단백질을 과잉으로 섭취할 경우 단백질 분해과정에서 체내 노폐물이 많이 형성되어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에 과도한 부담을 주어 위험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단백질 과다 섭취가 여성의 골밀도를 낮추거나 자궁암의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도 나왔다고 한다.

단백질 섭취는 어떻게 해야할까?

다이어트의 주요 방법 중 하나는 고단백 식사이다. 단백질은 부피에 비해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탄수화물을 먹어도 칼로리 섭취량이 적다. 체중 감량이 목적인 다이어트를 할 경우 단백질의 섭취량을 체중 1kg당 1-1.5g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 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닭가슴살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에만 의존하지 말고, 콩과 견과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반응형